올바른 양치질 방법은 치아건강을 관리하고 유지하는데에 있어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하루 3번 양치를 한다고 해서 무조건 치아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무엇보다 중요로 하는 것은 한번을 하더라도 올바른 방법으로 해야한다는 것 입니다.
올바른 양치질 방법
양치질은 적절한 칫솔과 치약을 선택하는 것으로 부터 시작하여 올바른 방법으로 칫솔질을 하는 것과 함께 적절한 양치질 시간과 빈도도 중요로 합니다.
1. 칫솔의 선택
양치를 할 때에 본인에게 적합한 칫솔을 선택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부분에 속합니다. 보다 효율적으로 세척을하고 상처를 입히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을 선택할 때에는 칫솔모의 종류와 크기 및 손잡이를 비교하여 선택할 수 있고 최근에는 수동 칫솔과 더불어 전동칫솔도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칫솔의 선택과 더불어 교체 시기도 매우 중요로 하는데 보통 3개월 정도에 한번씩 교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칫솔모의 마모 및 변형으로 효과적인 양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2. 치약 선택
치약을 선택할 때에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은 불소 입니다. 불소는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며 특히 충치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또한 플라크 형성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치약마다 불소의 농도가 다른데 보통 1,000ppm에서 1,500ppm 이하로 선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소 뿐만 아니라 치약에는 미백성분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는데 미백성분이 너무 강한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므로 자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3. 양치질 시간 및 횟수
양치질은 최소 2분에서 3분사이로 하는 것이 좋은데 이러한 시간을 기준으로 세운 이유는 모든 치아를 충분하게 세척할 수 있는 시간이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부분만 집중하여 오래 양치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면에 시간을 분배하여 골고루 양치질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양치질은 최소 2번에서 3번까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아침과 저녁으로 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식후 바로 칫솔질을 하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으므로 식사를 마친 이후 20~30분 정도 이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칫솔질 만으로는 구강내 이물질을 완벽하게 제거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치간칫솔 및 치실, 가그린 등을 함께 병행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올바른 양치질 방법
칫솔에 적절한 치약을 바르고 칫솔을 40~50도 정도 각도로 기울여 양치질을 합니다. 이렇게 기울여서 하는 이유는 치아와 잇몸 경계에 있는 이물질 및 플라그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바깥쪽 및 안쪽의 치아를 양치할 때에는 원을 그리듯이 칫솔질을 하며 특히 어금니의 맞닿는 부분은 보다 신경을 써서 양치질을 하여야 합니다.
또한 양치질을 할때에 너무 세게 하는 것보다는 부드럽게 닦는 것이 좋은데 너무 세게 양치질을 하는 경우에는 잇몸에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칫솔질은 치아 와 잇몸에서 극한되는 것은 아니며 혀와 입천장도 함께 닦아 줘야 하는데 해당 부분에도 플라그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양치질만큼 중요한 것은 헹구는 것인데, 의외로 많은 분들께서 충분하게 헹구지 않습니다. 일각에서는 많이 헹구면 치아의 불소가 효과를 발하지 못한다고 하는 의견도 있지만 치약의 계면활성제가 남아 있는 경우에는 치아의 착색 및 구강건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